나눔사업

라미에서 나눔으로 진정한 배풂을 시작하세요.모두 함께 나눠요.








개요

선우회 활동
“선우회”는 라미환경연구원의 나눔사업의 일환으로 비영리단체 법인을 설립, 회원을 모집하여 자원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선우회는 한자로 베풀 宣 벗友를 쓴다. “이 사회를 위하여 베푸는 친구들의 모임” 이라는 성격을 지니고 있다. 현재 약200여명의 회원이 있으며, 본회는 따뜻한 마음으로 서로 도움을 주고 작은 힘을 모아서 사회적으로 소외된 다문화 가정, 소년소녀가장, 독거노인, 북한이탈주민, 정신적 육체적 장애를 가진 자 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어 어려움을 딛고 일어설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www.webhard.co.kr ID: sunwoo200 p/w sunwoo200 참조.
선우회회원으로 가입하면 인생의 다이돌핀이 솟는 즐거움과 감동을 맛볼 수 있는 일에 동참하게 된다. 향후에는 “박물관 물품을 주제로 한 이상적인 사회복지를 접목시킨 컴팩트한 신도시를 창조하는 사업”을 기획하고 있다.

웰에이징의 본질
첫째, 경제생활의 안정
둘째, 건강과 운동
셋째, 정서적 관점에서의 사회적 활동의 참여
넷째, 웰다잉 준비

행복감의 원천 자원봉사/베풂

행복감을 느끼는 것은 일신상의 부귀영화나 생활의 안락감에서 얻는 것이 아니라 타인에 대한 사랑, 자비, 애타심, 감사 등의 감정을 느낄 때 삶의 기쁨과 즐거움, 활력소와 생동감을 얻고, 노화를 방지하고, 자신감과 건강한 삶을 살 수 있고, 삶의 질을 높여주는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미 다 아는 사실이지만 사람의 뇌 속에는 여러 가지 뇌파가 나오는데 깨어있는 낮 동안에는 우리 몸에 해로운 베타(β)파가 나오는데 이것은 100% 사람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뇌파다.그런데 밤에 잠을 자는 동안에는 알파(α)파가 나오면서 엔돌핀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것은 모든 병을 다 고치는 기적의 호르몬이다. 잠을 푹 자고나면 저절로 병이 낫기도 하고 기분도 좋아지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사랑할 때 마음이 흐뭇하고 기분이 좋은 것은 뇌 속에서 알파(α)파가 나오면서 동시에 엔돌핀이 분비되기 때문이다. 엔돌핀이 분비되면 삶에 리듬감이 생겨 발걸음을 가볍게 하고 여유와 웃음을 가진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그런데 최근의 의학이 발견한 호르몬중에 "다이돌핀" 이라는 것이 있는데 다이돌핀(Didorphin)의 효과는 엔돌핀의 4,000배라는 사실이 발표 되었다. 그럼 이처럼 강력한 다이돌핀 호르몬은 언제 우리 몸에서 생성될까? 바로 "감동 받을 때"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좋은 노래를 들었거나 아름다운 풍경에 압도되었을 때, 전혀 알지 못했던 새로운 진리를 깨달았을 때, 엄청난 사랑에 빠졌을 때 이때 우리 몸에서는 놀라운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이다.
평소엔 전혀 반응이 없던 호르몬 유전자가 이러한 상황을 맞게 되면 갑자기 활성화되어 않나오던 엔돌핀, 도파민, 세로토닌이라는 아주 유익한 호르몬들을 생산하기 시작하게 되는데 특히 굉장한 감동이 왔을 때 드디어 "다이돌핀"이 생성된다는 것이다. 이 호르몬들이 우리 몸의 면역체계에 강력한 긍정적 작용을 일으켜 병도 고치고 암을 공격하는 대단한 효과를 갖는 호르몬이 체내에 생성된다는 것이다.
우울하고 경직된 우리사회, 새로운 도약의 해법은 없는가? 그 해법이 바로 엔돌핀, 다이돌핀 코드’다.
한번뿐인 인생을 어떻게 보내는 것이 웰에이징을 실천하는 것이 될 것인가 또한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제3의 인생으로 건강하고 보람되게 보낼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실천사례를 나누고자 하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나라 사람들의 자원봉사 참여율은 선진국 사람들 보다 낮고 OECD 평균 보다 낮으며, 고령자의 자원봉사 참여율은 다른 연령대에 비해 더욱 낮은 편이라는 결과를 보았을 때, 웰에이징을 위한 행복지수를 높여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다.<표1>참조

장애인 노약자를 위한 일거리 창출 방안

본 연구원에서 기획하고 실천해온 자원봉사 활동사례를 제시하여 사회적으로 소외된 이웃들에게 각자의 개성에 맞는 일거리를 찾아주고 즐겁게 생활하게 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인데 그러한 활동은 수혜자들에게 삶을 행복하게 전환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활동을 하는 당사자에게도 기쁨과 감동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웰에이징을 위한 가장 중요한 방법의 하나로 꼽을 수 있는 것이다. 그 사례를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가. 친환경제품 개발
피톤치드’를 이용한 친환경제품을 개발하여 사람의 몸에 이로우며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센스 있는 디자인 감각을 더한 품질 높은 상품을 제공하고 노약자나 장애인의 일거리 창출에 기여하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두도록 하고자 한다.
‘피톤치드’란 수목들이 주위의 해충이나 미생물로부터 자기를 방어하기위해 공기중에 또는 땅속에 발산하는 방향성의 항생물질을 총칭하는 말이다. ‘피톤치드’의 주성분은 휘발성이 있는 테르펜(terpene)계통의 유기 화합물이며 화학합성 물질이 아닌 천연물질이고, 인간의 신체에 무리 없이 빠르게 흡수되며, 인간에게 해로운 균들을 선택적으로 살균한다.
이러한 피톤치드 제품을 사용할 경우 스트레스 완화작용, 강력한 항균작용, 악취제거 및 유해물질 중화•진정작용, 쾌적작용, 알레르기 피부질환 면역기능 증대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피톤치드 베개는 방안에서 생기는 바퀴벌레, 집먼지 진드기, 세균 등이 아기들의 호흡기에 들어가지 못하게 방어하는 역할을 하여 비염이나 아토피피부염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게 된다. 또한 배게닛은 100% 면에 화학염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은 천연염료를 사용하여 염색하였으며 우아하고 산뜻한 디자인으로 포근함을 선사하고자 하는 것이다.

나. 장애인 노약자의 일거리 창출
또한 본 사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사회복지사업으로 친환경상품의 개발 및 제작, 판매에 이르는 과정에서 장애인들의 고용 창출을 도모하고자 장애인들이 친환경상품의 제작을 진행하고 있으며 장애인 고용을 촉진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식으로 피톤치드, 포졸란, 슻, 어성초, 장미 등의 성분을 넣은 비누, 화장품 등을 사회적기업에서 생산하도록 레시피를 주고 있으며 판매촉진과 제품의 디자인을 지원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본 사회적 활동은 장애인돕기사업의 일환으로 천연자원의 제품 제작사업을 통하여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한 제품을 만드는 일을 장애인의 개성과 기능에 맞는 일거리 창출사업으로 연결하여 디자인, 제작, 제품판매까지 지원하는 사업으로 남을 도우며 자신을 건강하게 하는 웰에이징의 실현으로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두고자 하는 것이다.

• 비누제조사업
똑같은 일을 동일하게 반복하는 일도 뇌성마비 장애인에게는 싫증을 느끼지 않고 할 수 있다는 특성을 잘 활용한 예


• 편백나무(히노끼) 제품 생산산업 피톤치드를 이용한 친환경제품을 개발하여 만드는 과정에서 히노끼의 강한 피톤치드 성분을 호흡하게 되므로 일하는 본인의 건강에도 기여

• 생산된 제품 사진
천연원료로 제품을 만들고 포장 디자인을 도입하여 제품제작과 공급은 사회적 기업이 하도록 하여 일자리 창출을 도움과 동시에 인간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두게 하고자 함.

• 포장디자인으로 한국디자인진흥원 Good Design 상 수상, GD 마크부착
• 기존 비누갑의 디자인을 생각하지 않은 화장품 구성

• 생산된 제품의 디자인 제공 (재능기부)활동 사례

결론